여러분은 성공합니다. 그것을 간절히 원했기 때문에
평안한 월요일 보내길 바라며, 스탠포드 앤드류 휴버맨 교수의 팟캐스트 내용 중 일부에 내 생각까지 더해 이야기하려 한다. 아이를 칭찬할 때, 특히 아이가 잘 하고 있을 때 어떤 방식과 방향으로 칭찬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소개하려 한다.
100명 이상의 아이가 참가한 연구에서, 일부는 결과와 재능에 대한 칭찬 (지능 유형 피드백), 나머지는 노력과 과정에 대한 칭찬(노력 유형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다양한 반응과 결과가 상당히 충격이었다고 아래처럼 전했다.
▶ 지능 유형의 아이들 → 똑똑하다 재능있다 라는 칭찬 = 계속 칭찬과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해 가장 쉬운 난이도의 도전을 선택
▶ 노력 유형의 아이들 → 좋은노력 좋은시도 라는 칭찬 =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기 위해 더 어려운 난이도의 도전을 선택
결국 시간이 지날 수록 노력 유형의 아이들이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는 것을 통해 높은 성적을 보였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은 아래의 한 문장으로 정리될 수 있다.
"결과의 칭찬을 받으면 결과의 유무에 집중하게 되고, 과정의 칭찬을 받으면 생각하고 행동한 과정에 집중하게 된다."
이 때, 만약 아이가 아니라 나에게 칭찬한다면, 결과의 칭찬이 중요할까 아니면 과정의 칭찬이 중요할까 라는 생각도 해볼 수 있는 내용일 것 같다. 돈을 버는 입장에서 결과는 중요하기에 빼놓을 수 없으나, 그것을 이뤄낸 과정을 개척했다는 것도 칭찬받아 마땅하니까.
그래서 한 발 더 나아가자면, 내부적 칭찬인 자부심, 자존감, 충만감 등과, 외부적 칭찬인 돈, 명예, 인정 등이 같은 흐름에서 이루어지는 게,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큰 동력이 되지 않나 싶다. 내부적인 성찰과 성장이 외부적인 성과로 이어지면 가장 좋은 방향일 것이다.
오늘도 평안한 하루 보내시길.